메타버스는 실시간 렌더링(컴퓨팅 파워 필요) 된 3D(인간은 생동감 있는 것을 원함) 가상세계로 구성된 네트워크로 대규모 확장(인터넷과 같은)이과 상호운용이 가능(표준이 필요함)하며, 사실상 무한한 수의 사용자(현재는 서버 과부하가 문제인 상황)가 정체성, 역사, 소유권, 개체, 소통, 결제 등 다양한 데이터의 연속성과 개별적 실재감을 가지고 동시(현실의 평형우주가 되기 위한 요건)에 영속적(=현실 속 인간의 정체성)으로 경험할 수 있는 세상이다.
메타버스: 차세대 인터넷, 현실의 평형 세계
블록체인ㆍ웹3와 메타버스와의 관계
소유권 보장: 중앙 집중식 서버는 진정한 소유권을 보장할 수 없음. 이를테면 공산주의 체제와 같은 것. 그래서 웹3는 개인의 소유권을 보장하는자본주의 체제라 할 수 있음.
개인의 컴퓨팅 활용: 중앙 집중식 서버는 엄청난 규모의 메타버스를 지원할 수 없음. 개인들의 컴퓨터 자원을 제공하고 보상받는 탈중앙화 네트워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있음
비디오게임 제작사가 메타버스를 선도하는 이유
산업에서 필요한 가상현실은 물리법칙이 완벽하게 현실과 동일하게 적용되어야함. 그러나 게임을 그럴 필요가 없음. 그래서 게임이 가상 세계를 가장 발전시켰으며, 실시간 네트워킹 기술도 가지고 있으며, 플레이어들이 좋아할 장소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
메타버스 구축 및 작동 필수 요소
1. 네트워킹과 컴퓨팅 역량
-네트워크: 네트워크의 지연시간은 메타버스 구현을 방해하는 가장 큰 장애물. 로블록스는 네트워크 제약을 우회하여 능숙하게 경로를 설계함. 그러나 가까운 미래에는 이런 제약이 메타버스 구현을 제한할 것임.
-컴퓨팅 역량: 컴퓨팅 성능이 향상되면 중요한 발전을 불러오기에 컴퓨팅 성능은 늘 부족함. 암호화폐의 컴퓨팅 역량을 교환하는 것으로 메타버스 구현에 필요한 컴퓨팅 역량을 무한히 제공 가능
2. 게임엔진과 플랫폼
-게임엔진: 모든 상호작용과 가능성을 정의하는 규칙집합. 로블록스는 매출 30% 연구ㆍ개발에 투자하는데 수익이 눈덩이 처럼 늘어남에 따라 연구ㆍ개발에 엄청나게 많은 투자를 함. 메타버스 독점은 가상세계 독점과 같음.
-상호운용성: 배그에서 산 옷을 다른 게임에서도 입는 것
3. 표준 기술, 접속 장치, 결제 채널
-표준 기술: 상호 운용성을 위해 인터넷과 같은 표준 기술 필요함
-접속 장치: 빅테크들이 하드웨어 개발에 돈을 쏟는 이유로 하드웨어 개발 기술이 메타버스의 작동 방식과 활동 범위를 규정 할 것이므로 메타버스의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함. (아이폰의 성공이 좋은 예시가됨)
-결제 채널: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메타버스의 결제 솔루션으로 인식되는 이유로 애플의 앱스토어는 지급 결제 대행 서비스 업체로 인앱결제 시 과도한 수수료(30%)를 요구함. 이러한 과도한 수수료로 인해 개발자의 재투자 금액도 적어져 메타버스의 확장이 저해되고 있음 그래서 우회 할 발법으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뜬 것
메타버스는 언제, 어떻게 도래할 것인가? (=모바일 인터넷 시대는 언제, 어떻게 도래하였는가?)
1. 애플ㆍ구글의 결제 솔루션 강제 분리로 개별 경쟁으로 수수료 인하
2. 하드웨어 출시
3. 표준화 확립
메타버스의 차세대 동력
1. 메타버스에 필요한 기반 기술이 향상되고 있음.
2. 게임이 일상화된 아이패드 네이티브 세대.
3. 아이패드 네이티브 세대가 성장하여 가상 세계 소비자 혹은 개발자와 사업가로 성장할 것
메타버스 비즈니스
1. 교육: VR과 가상세계를 이용하여 더욱 풍부한 체험 교육 및 교육 격차 해소
2. 생활: VR 피트니스, 데이팅 앱
3. 엔터: 인터랙티브 엔터
4. 패션: 사람들이 오프라인에 돈 덜씀 → 패션업계는 온라인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해야함. 현재도 온라인에서 정체성을 보여주는 아이템 구매율 높음.
5. 광고: 새로운 영역인 메타버스에 도전해야함.
6. 산업: 게임용으로 ARㆍVR이 기존 PC나 모바일 게임보다 경쟁력은 부족할지라도 산업에서는 이점이 큼. 건축 시물레이션, AR 수술 등. (AR 수술은 네이게이션이 없다가 생긴 느낌)
메타버스의 경제 가치
세계 경제는 디지털이 차지하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으며, 디지털에서 메타버스가 차지하는 비율이 늘어 날 것임. 가치는 수조 달러에 이를 것.
메타버스를 주도할 주체
1. 소수 기업이 메타버스 경제 상당 부분을 독점
-메타버스 주도가능성이 있는 기업: 에픽게임즈, 유니티, 로블록스, MS
2. 상호 운용성은 천천히 완성 될 것 (표준 정립)
3. 메타버스가 도래하기 전 과대 선전 단계 진입하게 됨.
기업의 과장 된 메타버스의 도래시기 약속 및 기술적 장벽을 마주하게 될 것 (닷컴버블)
기술혁신이 일어날때마다 전문가도 예측하지 못한 독창적인 방식으로 세상을 바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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